가장 빠른 코인 뉴스!!! 코인도서관 카카오 채널 ! 가장 빠른 코인 정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StarkWare에서 개발하고 있는 스타크넷은 zk 롤업으로 분류되는 L2 솔루션 중 하나입니다. Starkware는 과거 기업평가 1억달러에서 80억달러가 넘는 자금조달에도 성공했습니다. 그런 Starkware가 개발하는 starknet은 제로 지식 증명을 활용해 이더리움 보안을 유지한 상태에서 거래 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오늘은 아래의 관점에서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 zk롤업의 L2솔루션
- StarkEx는 다른 솔루션
- 점유율은 한정적
- ORU와 비교하여 다양한 장점을 볼 수 있다
- 알파버젼이므로 주의가 필요
Table of Contents
StarkNet이란? = 제로 지식 증명을 활용한 레이어2 솔루션
제로지식증명을 이용한 롤업(zk-Rollup)을 활용한 Layer2(이하 L2) 솔루션 중 하나입니다. 전체상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L2 솔루션과 각 롤업에 대한 이해가 불가결합니다. 그 때문에, 배경이 되는 토픽도 포함해 , 아래의 관점에서 설명해 갑니다.
- L2 솔루션의 개요와 필요성
- 롤업의 종류
- 개요와 점유율
- StarkEx에 대하여
레이어2 솔루션의 개요와 필요성
대표적인 암호화폐인 이더리움의 문제점으로 꼽히기 쉬운 것이 스케일링입니다. 이더리움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제품이 구축돼 있어 대표적인 분야로 디파이가 꼽힙니다. 디파이 등의 보급에 따라 대량으로 발생하는 거래(트랜젝션)를 이더리움이 처리하지 못해 가스비와 처리속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과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더리움 블록체인과는 다른 장소에서 거래를 처리하려고 시도하고 있는 것이 L2 솔루션입니다.
롤업 종류와 StarkNet 분류
레이어2 중에서도 스타크넷은 롤업이라고 불리는 종류에 속합니다. 롤업은 L1과 L2 간의 데이터 가용성을 확보하고 있는 점이 특징으로 꼽힙니다. 구체적으로 롤업에서는 Layer2 상에서 발생한 거래의 데이터를 온체인에서도 기록하고 검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 롤업 중에서도, 거래의 검증 방법등에 의해서 크게 나누어, 아래의 2종류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 Optimistic 롤업
(예: Arbitrum、Optimistic Ethereum )
• zk 롤업
(예: zkSync、StarkNet)
starknet은 zk 롤업으로 분류됩니다.
StarkNet과 zk롤업 개요

StarkWare(StarkWare Industries)가 개발하고 있는 zk롤업 중 하나입니다. zk 롤업에서는 제로 지식 증명이라고 불리는 기술을 활용하여 L2 상에서 이루어진 모든 거래를 검증하고 증명합니다. 제로 지식 증명 중에서도, STARK라고 하는 증명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구조에 따른특징은 뒤에서 추가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L2BEAT에 따르면 예치된 자금은 133만달러입니다. L2 전체 순위에서는 18위로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상태는 아닙니다. 단, 알파 버전임을 고려해야 합니다. 아직 이용할 수 있는 기능·프로덕트 등에는 제한이 걸려 있는 상태에서 본격적인 론칭에 이르렀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향후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점차 이용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StarkNet과 StarkEx의 차이

개발하고 있는 Starkware는 외에도 “StarkEx”라고 불리는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제품을 구축할 수 있는 퍼미션리스 롤업 입니다. 반면 StarkEx는 특정 제품을 위해 제공되는 솔루션입니다. 스타크엑스와 비교해 이미 다수의 실적이 있으며, 4억달러 이상의 락이 이뤄지고 있는 대표적인 제품으로 ‘디와이디엑스·IMMUTABLEX·솔라’ 등이 꼽힙니다. 또한 StarkEx를 이용하여 개발된 제품 중에는 분류되는 zk롤업과는 다른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는 제품도 존재합니다.(대신 Validium 이용)
명칭이나 이용하고 있는 기술 등의 유사점은 있지만, StarkEx에서는 전체상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StarkNet의 3가지 특징

지금부터, 앞서 이야기 한 바와 같은 개요·구조에 의해서 실현되는 특징에 대해서, 아래의 관점에서 설명해 가겠습니다.
- 높은 처리 능력과 낮은 가스 요금
- L1로의 인출속도
- 프로그래밍 언어에 Cairo 채택
하나하나 체크해서 강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높은 처리 능력과 낮은 가스 요금
다른 롤업과 마찬가지로 이더리움과 비교하여 높은 처리 능력을 가지며 낮은 가스 요금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가스비는 변동있음
비슷한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 알파버젼이며 본격적인 론칭에 따라 어떠한 퍼포먼스를 발휘할지는 아직 불투명한 점이 있습니다. 향후, 보급에 수반해, 각 L2 솔루션과의 퍼포먼스의 차이는, 주시해 갈 필요가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L1로의 인출 속도

맡겨진 자금은 수십 분 정도면 L1로 인출이 가능합니다. 현재 큰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옵티미스틱 롤업을 이용한 L2 솔루션으로는 자금 인출까지 일주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이는 Optimistic 롤업이 거래를 검증·증명할 때 필요한 기간으로 편리성이나 자금 효율의 관점에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한편, 같은 zk 롤업에서는 보다 빠른 시간 내에 L1로의 자금 인출이 가능합니다. (단, 유동성을 이용한 솔루션 등을 이용함으로써 Optimistic 롤업으로도 빠른 인출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Cairo 채택

스마트 컨트랙트등의 개발을 실시하는 언어로서, 「Cairo」라고 불리는 독자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Cairo를 이용하여 개발되고 있으며, 개발을 하고자 하는 개발자도 Cairo를 이용합니다. 카이로는 네이티브 언어이기는 하지만 이더리움 Solidity 등을 Cairo로 변환하는 트랜스퍼러(코드 변환을 할 수 있는 툴)도 개발되어 있습니다. 또한 EVM에 대해서도 네이티브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StarkNet과 Arbitrum·zkSync 등 다른 롤업과의 차이점

현재 다수의 L2 솔루션이 등장하고 있으며, 스타크도 그 중 하나입니다. ” 구체적으로 다른 L2 솔루션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의문을 느끼신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Optimistic 롤업의 Arbitrum’·’zk 롤업의 zkSync’와 ‘스타크넷’의 차이에 대해 먼저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롤업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증명하는 ‘대상’이 다르다:Arbitrum과StarkNet
2022년 11월 현재 가장 높은 TVL을 가지고 있는 롤업이 Arbitrum입니다. Arbitrum은 Optimistic 롤업으로 분류되며, zk 롤업과 원래 검증 및 증명 접근 방식이 크게 다릅니다. 양자의 큰 차이는 「증명【대상】」에 있습니다. Arbitrum의 Optimistic 롤업은 ‘기본적으로 올바른 블록이 생성된다’는 전제하에 설계된 롤업입니다. 그 후, 부정 검증의 구조로서 Optimistic 롤업에서는 「일정한 검증 기간」을 설정해 「기간내에 부정한 블록은 없는가?」라고 하는 관점에서 검증을 실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Optimistic 롤업에서는 블록 검증에 따라 ‘부정 증명(Fraud Proof)’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한편, 같은 zk롤업에서는 ‘부정한 블록이 생성된다’는 전제하에 설계되었으며, 모든 블록에 대해 ‘유효성 증명(Validity Proof)’을 실시합니다.
위와 같은 특성에서 Optimistic·zk 롤업 사이에는 여러 곳에서 큰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증명하는 ‘방법’이 다르다: zkSync와 StarkNet

zkSync는 5,000만달러 이상을 스테이킹한 zk 롤업 L2 솔루션입니다. zkSync는 동일한 zk롤업이기 때문에 양자 모두 ‘유효성 증명’을 수행하고 증명하는 대상에 차이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감(인출까지의 시간 등)에 대해 비슷한 점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타크넷과 zkSync에서는 「증명【방법】」이 다릅니다. 스타크넷에서는 「STARK」라고 하는 증명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zkSync에서는 「SNARK」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차이는 Optimistic 롤업으로 분류되는 솔루션들 사이에서도 볼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롤업으로 분류되어 있었다고 해도, L2 솔루션간에 미묘하게 사양·구조가 달라집니다.
StarkNet 사용법

이용에는, 아래와 같은 것이 필요합니다.
- 이더리움 사이드 월렛(MetaMask 등)
- 사이드 월렛(Argent 등)
- 가스비나 디파이 등으로 이용하는 암호화폐
또한 위의 준비와 더불어 이용하는 암호화폐의 브릿지도 필요합니다. 브릿지를 함으로써 구축되어 있는 제품으로 암호화폐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StarkNet 주의점

마지막으로, 이용에 수반하는 주의점등에 대해서, 아래의 관점에서 설명해 갑니다.
- 이용할 수 있는 프로덕트가 적다
- 알파버젼으로 완전한 상태는 아니다.
이용 전 포인트를 체크해 보도록 합시다.
아직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이나 점유율은 적다

다른 L2 솔루션과 비교하면, 아직 이용할 수 있는 프로덕트나 쉐어는 한정적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TVL도 다른 주요 L2 솔루션과 비교해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롤업처럼 생태계가 정비되어 있다고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알파버젼이지 완전한 상태는 아니다.
아직 알파 버전으로, 모든 곳에서 개발 도중의 단계임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개발을 실시하고 있는 StarkWare에 의해서 제공되고 있는 StarkGate라고 하는 브릿지에서도, 알파버젼으로의 운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브릿지나 롤업의 이용에는 다양한 잠재적인 리스크가 존재하고 있습니다만, 이용에 대해서는 그 경향이 특히 강해진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항상 어떠한 버그·결함·변경 등이 나타날 가능성을 고려하여 브릿지 등에 대해서는 한정으로만 사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스타크넷 정리
오늘은 스타크넷에 대해 다양한 포인트에서 해설했습니다.앞으로 주목하고 싶은 L2 솔루션 중 하나이기는 하지만 다양한 관점에서 개발 중인 솔루션입니다. 동향을 주시하면서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 후 이용해 나가도록 합시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