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빠른 코인 뉴스!!! 코인도서관 카카오 채널 ! 가장 빠른 코인 정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메이커는 다이라고 하는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는 플랫폼·프로젝트입니다. 스테이블코인의 프로젝트로는 드물게 거버넌스의 분산성이 매우 높으며 USDT 및 USDC와 같은 저명한 스테이블코인과는 차별화되는 암호화폐입니다. 한편, 담보 자산에 암호화폐가 이용되고 있어 플랫폼 전체에서 불안정한 측면도 없지않아 있습니다. 오늘은 메이커의 개요부터 특징, 향후의 전망에 대해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메이커와 다이 개요
메이커 에서는, 이용자가 암호 통화(ETH 등)를 담보로, DAI 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DAI는 1DAI = 1달러가 되도록 조정된 스테이블코인으로 일반적인 암호화폐와 달리 가격이 변동되지 않습니다. 즉, Maker는 DAI를 발행하기 위한 토대가 되고 있는 존재로, MKR는 그런 메이커의 거버넌스 토큰이 되고 있습니다. MKR 보유자는 메이커의 다양한 의사결정에 영향력을 가질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메이커에게 큰 영향을 주는 결정을 할 때 투표 등에 참여 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MKR를 보유하는 것은, 메이커나 다이의 미래에 투자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메이커 코인의 특징
메이커의 특징은 아래의 4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DAI 발행이 가능
메이커의 가장 큰 특징은, DAI 의 발행을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앞서 말 한 바와 같이, 메이커에서는 이용자가 암호 자산을 예치함으로써 DAI를 발행할 수 있으며, 부담없이 스테이블 코인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담보로 이용할 수 있는 암호화폐(예치되는 통화)는 다방면에 걸쳐 있으며 다음과 같은 암호화폐들을 들 수 있습니다..
메신저에서 담보로 이용할 수 있는 암호 통화
- ETH
- WBTC
- LINK
- UNI
- MATIC
- YFI
DAI 가치의 근원은 담보인(가치의 뒷받침이 되는) 암호화폐에 있기 때문에 담보로서 이용할 수 있는 암호화폐는 비교적 가치가 안정된 것이 많습니다.
분산형 거버넌스
메이커는 다른 스테이블 코인 프로젝트와 비교해도 분산성이 높고, 그 배경으로 분산형 거버넌스를 채택한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메이커가 발행하는 것 외에도 많은 스테이블 코인이 유통되며, 대표적인 것으로 USDT를 들 수 있습니다. USDT는 매우 유통량이 많은 암호화폐로 알려져 있으며, 2022년 1월 26일 기준 시가총액 순위 3위에 위치한 테이블코인입니다. 그러나 USDT는 중앙집권적인 거버넌스로 알려져 있으며 Tether Limited가 USDT에 대해 강력한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DAI의 관리 주체는 메이커로 되어 있어 재단은 존재하지만, 어디까지나 메이커에 관한 다양한 권한은 MKR 보유자가 가지고 있습니다.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메이커가 발행하는 DAI는, 분산형의 스테이블 코인으로서는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테이블코인 시가총액 랭킹
1위 USDT
2위 USDC
3등 BUSD
4위 UST
5위 DAI
스테이블코인은 특성상 발행된 양에 따라 유통량이 변화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시가총액이 높음 = 일정한 유통량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메이커의 DAI는 스테이블코인 랭킹 5위로 분산성이 높은 스테이블코인으로는 가장 높은 시가총액입니다.
다수의 서비스에서 이용할 수 있다
메이커의 DAI는, 2014년에 런치되었으며 그동안 다수의 암호화폐 관련의 서비스·프로젝트에서 도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DAI 를 도입하는 데표적인 서비스로는 1inch, curve, uniswap 등 디파이 관련 그리고 게임 관련에서 많이 이용 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DAI를 도입,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는 여러 개 존재합니다. 분산형 스테이블 코인으로서 높은 점유율율을 가지고 있는 메이커의 DAI 포지션을 고려하면, 향후도 DAI 를 이용하는 서비스는 증가해 갈 것입니다.
메이커(MKR)의 전망은?
정말 DAI는 안정적인 가치를 유지할 수 있을까
이커의 장래성은 DAI가 안정된 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앞에서 서술한 것처럼 시가총액 상위 2는 USDT와 USDC입니다. 양자는 공통적으로, 미 달러·혹은 그것과 동등하게 신뢰성이 높은 자산을, 가치의 증명으로서 자리하고 있습니다. 한편, 메이커의 DAI는 암호화폐를 가치의 증명으로서 이용하고 있어, USDT·USDC와 비교하면 불안정한 자산을 담보로 하고 있는 점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과거 일시적으로 암호화폐가 크게 하락했을 때(2020년 3월), DAI는 일시적으로 약 1.12달러 (너무 높아짐)에 거래되거나 Maker의 담보가 청산되는 현상 등이 발생했습니다.
메이커와 청산
DAI 발행에 따라 담보로서 이용된 가상 통화의 가치가 일정 비율까지 하락하는 경우, 메이커에서는 강제적으로 담보가 청산됩니다. 이것은 DAI 의 가치에 확실성을 갖게하기 위해서 중요한 기능입니다만, 메이커로 DAI 를 발행 예정인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2020년 3월에는 가상화폐 가격 하락으로 인해 청산에 이른 경우를 1,200건 정도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처럼 사회봉사가 심한 암호화폐를 담보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테이블 코인에 가장 중요한 안정된 가치를 유지할 수 있을까 라는 점에 의문점은 남습니다.
인플레이션과 메이커의 가능성
인플레이션에 시달리는 법정 통화의 신뢰성이 현저하게 낮은 나라의 국민을 중심으로, 가치의 보존 방법으로서 메이커의 다이를 이용하는 케이스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법정 통화의 신뢰성이 낮은 아르헨티나에서는,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로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었을 때에, DAI의 거래량이 큰폭으로 증가했다고 하는 현상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대유행으로 경제 상황이 악화된 아르헨티나에서는 격리 기간 개시 이전에 500만 달러 였던 Dai의 트레이드 물량이 20년 5월에는 4배인 2,000만달러 까지 상승했습니다.
DAI에 향후 이러한 용도가 확산되면 MKR 가격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가장 빠른 코인 뉴스!!! 코인도서관 카카오 채널 ! 가장 빠른 코인 정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