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빠른 코인 뉴스!!! 코인도서관 카카오 채널 ! 가장 빠른 코인 정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달러와 연동된 스테이블 코인 USDC를 발행하고 있는 서클 인터넷 파이낸셜은 얼마 전 유로화로 뒷받침된 유로코인 발행 개시를 발표했습니다. 세계 통화에서 유로는 미국 달러에 이어 두 번째로 거래되는 통화이지만 유로를 페깅으로 한 대표적인 스테이블 코인은 아직 없었습니다.
오늘은 유로코인과 발행사의 개요에 대해 소개합니다. 발행처, 유로와 연동된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Circle Internet Financial’에 대해서

Circle Internet Financial은 미국 달러로 페그된 스테이블 코인 USDC와 뒤에 이야기 할 유로로 페깅된 코인을 발행하는 기업입니다. 2013년에 미합중국의 보스턴에서 제레미·아레일와 숀·네빌에 의해서 공동 설립되어 회사로서 이하의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To raise global economic prosperity through the frictionless exchange of financial value”
-Our Mission-
“마찰 없는 금융가치 교환을 통해 세계경제의 번영을 높이는 것”입니다.
또한 기존 금융 시스템과 세계를 선도하는 퍼블릭 블록체인 가교 역할을 하는 기업으로도 활약하고 있습니다.
Circle을 견인하는 팀원
암호자산·블록체인 업계에서 세계 경제, 암호자산 투자자, 기업을 보다 성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회사인데, 어떤 경력이 리더십을 가지고 견인하고 있는지 공식 사이트에서 경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업계에서 경험을 쌓고 실적을 남겨온 프로페셔널들이 모이는 팀원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흥미로운 인물은 최고 전략 책임자 겸 글로벌 정책 책임자인 Dante입니다. Dante는, 미 Meta(구 Facebook)가 발행을 계획하고 있던 Diem(구 Libra)의 프로젝트 관리를 담당하는 Diem Association의 부사장을 맡고 있었기 때문에 스테이블 코인의 발행·운용에 관해서 지견이 깊은 인물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블코인 USDC란

USDC는 1:1로 미국 달러와 페그되어 있어 미국 달러나 암호 자산과 교환이 가능한 써클사가 다루는 코인입니다. 지난 2018년 발행을 시작한 USDC이지만 2021년부터 가파른 상승세로 시장가치를 높였으며 현시점에서 시가총액이 $55.7B를 자랑하며 시가총액 순위는 4위 입니다. 하루 거래량은 $4.15B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좀 더 세분화해보면 2021년 7월~2022년 6월 기간에 따른 USDC 시가총액은 완만한 곡선이긴 하지만 선택지로 USDC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USDC는 블록체인 사이를 원활하게 유동하는 시장 인프라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마켓캡 도미넌스 데이터베이스

https://defillama.com/peggedassets/stablecoins
USDC
마켓캡 | 54.67B |
도미넌스 | 35.7% |
USDT
마켓캡 | 66.92B |
도미넌스 | 43.7% |
데이터에 따르면 USDT 대비 시가총액 차이는 12.25B, 도미넌스 차이는 8%여서 USDT 시가총액, 도미넌스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꾸준히 점유율을 획득하고 있어 1위인 USDT에 육박할 기세입니다.
페깅되어 있는 블록체인

https://defillama.com/stablecoin/usd-coin
USDC는 어느 블록체인에서 순환하는지 시가총액 비중과 점유율을 살펴보겠습니다.
- Ethereum 40.34b(73.34%)
- Solana 4.1b (7.45%)
- Tron 2.88b (5.23%)
- Avalanche 1.95b (3.56%)
- BSC 1.88b (3.42%)
- Polygon 1.54b (2.80%)
- Arbitrum 715.04m (1.30%)
- Fantom 408.47m (0.74%)
- Algorand 244.89m (0.45%)
- Optimism 196.23m (0.36%)
- Others 722.74m (1.31%)
가장 순환량이 많은 걸로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으로 전체의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스테이블코인 ‘EUROC’란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유로코인은 암호자산 시장 557억 달러의 시장가치를 가진 시가총액 순위 4위인 USDC와 같은 발행처인 서클이 발행하고 있습니다. 뒷받침 자산인 유로는 미국에서 인가된 금융기관이 보관하는 유로 표시 준비금에 의해 페깅되고 있으며, Custodian(관리·보관)은 샌디에이고에 거점을 둔 금융기관 실버게이트 은행(Silvergate Bank)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체인에서 전개되고 있는 유로는 1 유로C:1 유로 비율로 고정되어 있어 유로와 교환이 가능합니다.
유로코인(EUROC)을 지원하는 기업은?
이하의 거래소나 기업이 지지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 거래소(CEX): Binance.US、Bitstamp、Bybit、FTX、Huobi Global
- DeFi:Compound、Curve、DFX、Uniswap Protocol
- 커스터디언: Anchorage Digital, CYBAVO, Fireblocks
- 지갑: Ledger, MetaMask Institutional
글로벌 거래소들이 이름을 올리며 지원하고 있지만 바이낸스는 미국 US가 지원을 합니다.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지는 CEX인 바이낸스에 대한 리스팅은 향후 주목 포인트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유로코인(EUROC) 고찰
앞서 시장에 런칭한 USDC는 디파이의 일드파밍이나 렌딩에서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디파이에 사용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것은 투자자나 암호 자산 트레이더에게 이점이 있는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전개되고 있지만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전체의 70% 유동성 확보에 성공하고 있는 USDC 사례가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침투해 나갈 마케팅 계획이 있는 것은 틀림없을 것입니다.
다만 유럽권 암호자산 시장에서 주요 스테이블이 될 가능성이 높은 유로 연동 코인을 미국 기업들이 발행, 전개해 나가는 것에 대해 규제당국이 어떤 대응을 할지는 하나의 우려점으로 꼽힙니다. 실제로 ECB(유럽중앙은행) 이사회는 2021년 7월 14일 CBDC(중앙은행 디지털화폐)를 준비하는 디지털 유로 프로젝트를 정식으로 시작하기로 했으며 금융시스템이 혼란스럽지 않도록 신중하게 준비하기 위해 2026년 이후 발행운용에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ECB(유럽중앙은행)는 Meta(구 Facebook)가 기획·발행을 진행하고 있던 Diem에 강한 경계심을 가지고 있어 실용화를 향해서 발행·운용 예정인 CBDC에 대해서도 수년에 걸쳐 도입 준비, 검증을 걸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으면 누구나 거래 가능한 유로 연동형 스테이블 코인으로서 앞으로 뭔가 액션이 취해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로코인 정리
오늘은 유로와 연동된 코인과, 발행처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프로페셔널들이 모이는 팀원이라는 점, 앞서 발행하고 있는 USDC의 시가총액이 상위에 위치하고 있어 2021년부터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생각합니다. 오랜 기간 SEC로부터 담보 의혹을 받고 있는 테더사의 USDT, 시장 붕괴를 초래한 UST로 인해 다시 문제시되고 있지만, 새로운 유로 연동 코인 발행 운용을 시작한 서클은 상당히 강경한 자세인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ECB(유럽중앙은행), 규제 당국과 드라마를 펼칠 것 같은 예감이 드는 코인 이기는 하지만 유럽권 암호자산 시장을 더욱 활성화시키는 일약을 담당할 프로젝트임에 틀림없으니 꼭 주목해 봅시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