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빠른 코인 뉴스!!! 코인도서관 카카오 채널 ! 가장 빠른 코인 정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수익이 높은 블록체인 프로토콜로서 현시점에서 비트코인에 이어 6위에 올라 있는 것이 합성자산 프로토콜 신세틱스 입니다.

‘들어본 적은 있지만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는 분들은 의외로 많지 않을까요? 오늘은 주목 프로젝트 Synthetix에 대해 해설하겠습니다. 특성상 복잡한 개념이 몇 가지 있지만, 다른 DeFi에서는 취급할 수 없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DeFi를 이용하고 있는 분이라면 한 번 체크해 보고 싶은 프로젝트입니다. 꼭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신세틱스란? 개요 해설

먼저, 처음은 기본적인 개요와 주요 기능에 대해 알아보며 큰 틀을 잡아가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Synthetix = 합성자산을 발행(Mint)하고 거래할 수 있는
합성 자산의 Mint와 거래가 가능한 프로토콜, 플랫폼입니다. 합성자산을 ‘Synths’로 표기하고 있으며, 현재 취급하고 있는 합성자산으로 ‘법정통화’ ‘암호화폐’ ‘인덱스’를 들 수 있습니다.

또 합성자산에는 sUSD sETH와 같은 형태로 티커 앞에 s가 기재되는 점도 특징 중 하나 입니다. 합성자산은 발행에 따라 ‘SNX’를 담보로 사용해야 하며, 이 담보가 합성자산 가치의 원천입니다. 암호화폐와는 직접 연결되지 않은 기존 자산의 합성자산 취급도 가능하며, 앞으로는 선물·레버리지 등에도 대응할 예정입니다.

위 화면에서는 합성자산 중 하나인 sUSD를 발행할 수 있는 화면이 됩니다. 발행할 때 담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스테이킹을 하는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자세히 설명을 드리겠지만 조금 특수한 위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 화면은 거래를 하고 있는 화면입니다. 발행한 합성 자산을 거래하는 것이 가능한 거래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다른 거래소와 달리 ‘합성 자산을 거래하는 장소’에 특화돼 있어 이용에는 신세틱스의 합성 자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세틱스의 세 가지 특징

①L2의 Optimistic Ethereum 지원
②미래에는 독특한 자산도 등장한다.
③합성 자산의 발행으로 인센티브를 얻을 수 있다
다음으로 특징을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강점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①L2의 Optimistic Ethereum 지원
L2의 Optimistic Ethereum에 대응하는 취지를 발표한 이후, 서서히 이행을 진행시켜 왔습니다. Optimistic Ethereum이란 높은 처리 성능과 낮은 비용으로 알려진 솔루션입니다. 이더리움의 가스비 높이가 지적되는 가운데 솔루션을 활용하는 흐름은 드물지 않습니다. Optimistic Ethereum은 Uniswap·1inch 등에도 도입되고 있는 저명한 솔루션이 되고 있습니다. 옵티미스틱 이더리움을 활용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옵티미스틱 이더리움을 지원하는 합성 자산의 수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②미래에는 독특한 자산도 등장한다.
법정통화·가상통화·인덱스와 같은 합성 자산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보다 폭넓은 합성 자산을 취급할 예정이며, 종목의 다양성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L2로의 이행을 위해 합성 자산의 베리에이션이 적습니다만, 원래는 Amazon·Apple·Google이라고 하는 저명한 주식의 합성 자산도 취급하고 있었습니다. 본격적으로 합성 자산의 베리에이션이 늘어나면 독특한 자산을 다룰 수 있는 가능성도 생길 것입니다.
③합성 자산의 발행으로 인센티브를 얻을 수 있다
합성 자산 발행에는 SNX를 담보로 이용해야 하며 담보로 존재함으로써 합성자산은 가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담보로 제공하는 것과 같은 의미를 갖는 합성자산 발행에는 인센티브가 따라옵니다. 인센티브는 몇 가지 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인 것은 거래 수수료에 의한 것입니다. 합성 자산 간 거래에는 수수료가 발생하고 그 수수료가 바탕이 되며 인센티브가 배포됩니다.
SNX를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는 가격 상승으로만 이익을 낼 수 있지만 합성 자산을 발행함으로써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신세틱스 사용법 해설

기본적인 부분을 알게 되었으니, 사용법을 해설해 가겠습니다.
암호화폐 구입
이용하려면 전제로 운용하는 바탕이 되는 암호화폐가 필요합니다. 또한 어떤 처리를 할 때는 가스비(수수료)로 이더리움 지불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미리 이더리움을 구입해야 합니다.
지갑 생성
먼저 이용하려면 지갑이 필요합니다. 월렛은 암호화폐를 보관해두는(개인키 관리) 장소와 같은 것으로 기본적으로 디파이를 이용할 때 지갑이 필요합니다. 특별한 고집이 없다면 메타마스크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명도가 높고 기본적으로 어떤 디파이든 지원하기 때문에 범용성도 높습니다.
지갑으로의 송금
지갑 생성이 완료되면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구입한 이더리움을 지갑으로 송금합시다. 세부 송금 방법은 각 거래소마다 다르지만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타이밍에 따라서는 트랜잭션이 통과(처리가 종료됨)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지갑과 연결
마지막으로 지갑과 신세틱스를 연결해 보겠습니다. 여기까지 오면 이용까지는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1.Synthetix에 접속
2. 우측 상단의 ‘NO CONNECTED’로

3. CONNECT WALLET

4. 지갑을 선택

5. 지갑과 신세틱스 연결 한다.
6. 우측 상단에 문자열이 표시되었는지 확인

이제 이용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SNX 구매
합성 자산을 다루려면 기본적으로 SNX가 필요합니다.(합성자산 발행 등에 따라) 때문에, DEX를 이용하는 등 어떠한 방법으로 구입해야 합니다. Uniswap이나 1inch 등 저명한 DEX에서 거래할 수 도 있습니다. DEX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면 이용할 준비는 완료되었습니다.
합성자산을 발행·스테이킹하다(민트)
SNX를 이용하여 합성 자산(sUSD)을 발행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Synthetix로 (스테이킹)
2. STAKING

3.MINT&BURN

4. MINT MAX or MINT CUSTO」을 선택
(MAX는 최대량의 SNX를 스테이킹, 커스텀은 수량조절)

5. MINT sUSD

6. 지갑을 연결 한다.
7. 상태가 반영되었음을 확인
또한 MINT 옆에 있는 BURN에서 SNX를 잠금 해제(인출)할 수 있습니다.
합성 자산 간의 거래
합성 자산 간 거래를 수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스테이킹과는 다른 도메인입니다.)
1.Synthetix거래사이트
2.Start trading

3. 지갑을 신세틱스와 같은 순서로 연결

4. 사고 싶은 통화를 선택

5. 이체원 선택

6. ‘Buy 통화명’ 선택

7. 지갑 처리 등을 하다
종목에 따라 ‘거래할 수 없는 시간대’가 존재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암호화폐 관련 거래는 기본적으로 24시간 대응하는 것이 많기 때문에 드물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암호화폐 관련 합성 자산이라면 기본적으로 어떤 시간대에서도 가능합니다.
인센티브를 획득하는 방법
인센티브를 획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Synthetix접속
- CLAIM SNX

3. CLAIM NOW
4. 지갑 처리
인센티브의 액면은 매주 수요일에 확정됩니다.
세 가지 주의 사항
- ①Synthetix의 사양을 파악해 둔다
- ②청산의 위험을 알아 둔다
- ③개발·기술적인 리스크를 이해한다
수많은 DeFi 중에서도, 상당히 구조·사양이 복잡합니다. 몇 가지 리스크·주의점도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이용 전에 억제합시다.
①사양을 파악해 둔다
합성 자산을 발행할 때 담보가 필요하다는 것은 앞 서 말한 바와 같습니다. 그러나 가격 변동 등에 따라 담보의 취급이나 상태를 세밀하게 조정할 필요가 있어 미리 예습해 둘 것을 권장합니다.
담보율(c-ratio)란?

우선 전제로 신세틱스에서 합성 자산을 발행할 때는 C-Ratio로 표기된 750%의 담보율이 필요합니다.(향후 변경될 가능성 있음)
즉, 1달러를 발행할 때는 7.5배인 7.5달러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또, 750%의 담보율을 밑돌면, 발행에 수반해 얻을 수 있는 수수료에 의한 인센티브등을 입수할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합니다. 이 경우에는 발행한 합성자산을 Burn시키는 등 담보율을 조정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반대로 담보율이 750%를 웃돌 때에는 더 많은 합성 자산 발행이 가능해집니다.
발행과 해제 사양
합성 자산의 발행·해제까지의 가격변동 등에 따라 발행 후라도 발행가능액이나 담보율 등이 변동합니다. 예를 들어 담보로 하고 있는 SNX의 가격이 상승하면 최초 합성 자산 발행 후 더 많은 합성 자산 발행이 가능해지거나 여분의 담보잠금이 해제되기도 합니다. 한편, 스테이킹 해제를 실시할 때에는 발행했을 때보다 더 많은 Burn이 필요하거나 감소하는 등 변동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②청산의 위험을 알아 둔다
앞서 소개한 담보율(C-Ratio)이 현저하게 하락한 경우에는 청산 위험이 있습니다. 담보율이 200%가 되면 청산 대상이 되고, 대상에서 제외되려면 합성자산인 번과 담보 추가 등으로 600%까지 조정해야 합니다. 짧지만 3일이라는 유예기관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청산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기간 내에 어떤 방법으로든 담보율을 조정합시다. 왜 이런 사양이 있는가?라고 의문이 되는 부분인데, 신세틱스의 합성자산 가치는 담보가 원래이기 때문에 합성자산의 가치를 보증하기 위해 필요한 사양입니다.
개발·기술적인 리스크를 이해해 둔다
DeFi에서는 기술적인 취약성을 찌른 공격을 받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이러한 공격으로 인해 사용자가 피해를 입을 가능성도 부정할 수 없으며 공격으로 인해 암호화폐가 사라지는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실제로 과거에는 3700만 sETH를 빼앗기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리스크·사례는, 신세틱스 뿐만 아니라 다른 저명한 DeFi에서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이것만의 문제가 아니라, DeFi 전체에 잠재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것입니다.
신세틱스 정리
개요부터 사용법·주의점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수많은 DeFi 중에서도 약간 개념이 복잡해서 이해하기 어렵다고 느끼신 분들도 적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향후 L2에 점점 합성 자산 종목이 추가되거나 레버리지 도입, TSLA·S&P500 등의 종목 등장 가능성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주목해 나가고 싶은 DeFi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